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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사랑기부제 답례품, 갓김치가 으뜸이상율 칼럼니스트 갓은 머리에 쓰는 삿갓이나 양반 갓이 아니다. 청갓, 홍갓도 있다. 채소 갓을 말한다. 채소 갓은 돌산갓이 으뜸이다. 지리적 표시제는 농, 수산물과 그 가공품의 명성과 품질, 기타 특징이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서 유래되고, 생산과 가공도 해당 지역에서 이뤄졌을 때 국가가 인증을 해주는 제도다. 남해 마늘, 보성녹차, 한산 모시, 순창 전통 고추장, 횡성 한우 고기 같은 것이 그 범주에 든다. 이 지리적 표시제에 여수 돌산갓이 67호로 돌산갓 김치가 68호로 함께 등록되어 있다. 갓의 으뜸이라는 표시다. 갓(채소)은 배추와 흑겨자의 자연 교잡종이며 톡 쏘는 매운맛이 특색인 채소. 그냥 먹기도 하나 김치로도 많이 담가 먹는다. 한자로는 개채(芥菜)라고 부른다고 나무위키 사전에도 쓰여있다. 갓은 서늘한 기후에 잘 자라며 갓에 따라 잎의 모양이나 색깔이 다르다고 했다. 보통 많이 재배하는 종류는 김치를 담는 돌산갓과 김장의 양념으로 사용하는 청갓, 홍갓, 얼청갓이며. 봄, 가을 재배가 가능하지만, 가을에 재배하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김치를 담기에도 적절하다고 한다. 돌산에 갓이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부터다. 일본에서 수입한, 청색 갓으로 돌산 우두리 일대가 주산지였다. 갓은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가용(家用) 채소일 뿐이었다. 일본 갓은, 맛이 좀 순하고 잎이 넓고 재래 갓은 잎이 매운맛이 강한 특성을 가졌다. 김치로 또는 다른 김치의 양념으로도 쓰인다. 갓김치는 남도 특유의 양념을 골고루 잘 배합하여 만든다. 톡 쏘는 맛도 맛이지만 질감이 부드럽고 연하여 아무나 좋아하고 중독성도 강해 누구나 잘 먹을 수가 있다. 향토 음식 붐과 함께 돌산의 갓김치가 전국에 크게 알려지면서 덩달아 재배 면적도 크게 늘었다. 갓김치는 호불호를 타긴 하지만 한 번 빠져들면 벗어나기 힘든 매력 넘치는 김치다. 배추김치 등 흔한 김치에서 느끼기 힘든 아삭아삭한 식감과 코끝을 톡 쏘는 겨자 맛, 그리고 여기에 매운 양념 맛이 어우러지면 그야말로 밥도둑이 따로 없다. 문득 갓김치에 얽힌 이야기 한 토막이 떠오른다. 1976년 내가 언론에 종사하고 있을 때였다. 어느 날 여천 군수에게 청와대로부터 전화 한 통이 걸려 온다. 자신을 청와대 주방장이라고 밝히고 각하에게 드릴 갓김치를 만들 것이라며 돌산갓을 좀 꺾어 보내줄 수 없겠느냐고 물어왔다. 그러면서 해가 뜨기 전 이른 아침 이슬 맺혀 있는, 갓을 꺾어 보내주었으면 좋겠다고 부탁했다. 아울러 주변에는 비밀로 해달라는 다짐까지 했다. 모처럼 윗선에서 온 부탁이어서 은근히 흥분한 군수는 주변 몰래 심복직원을 산지에 보내 새벽녘의 갓을 꺾어 청와대로 보냈다. 비밀작전(?)을 차질 없이 수행한 것이다. 며칠 후 주방장으로부터 잘 받았다는 전화를 받고 흥분을 감출 수 없는 군수가 은근히 자랑삼아 나에게 은밀하게 들려주었던 이야기다. 그때는 관선 시절이었다. 1976년은 박정희 대통령이 재임 중일 때였으니 누가 먹었는가 짐작이 가고 그의 여수와의 연고를 고려해 보면 그림이 그려진다. 두 사람 모두가 이미 고인이 되어 경위를 확인할 길은 없지만, 돌산갓의 인기를 짐작할 만한 일화다. 사초에 남길 일은 아니어서 믿거나 말거나다. 고향사랑기부제가 지난 1월 1일부터 시행됐다. 개인이 현재 주소지를 제외하고 자기 고향이나 원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일정액을 기부하면 세액 공제 및 답례품 등의 혜택을 받는 제도다. 여수시는 지난 8일 기준으로 거주 지역별로 ▲서울 경기 436명 ▲호남권 313명 ▲영남권 278명 ▲충청권 127명 ▲제주 29명 ▲강원 18명 순으로 1,200명이 기부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들에게 답례품으로 정해진 65종의 품목 중에 기부자가 원하는 물품을 보내주었는데 갓김치가 “탑”을 차지했다고 한다. 갓김치의 인기가 놀랍다. 그런데 기부자의 지역별 분포를 자세히 따져보면 시가 호들갑을 떨 만큼 이상적인 참여는 아닌 것 같다. 기부자는 여수가 자신이 고향이거나 부모의 고향인 사람이 많을 것이다. 또 여수와 관련하여 특별한 인연이 있거나 여수 방문에서 좋은 경험을 했던 사람일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이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과 경기 북부지역은 전남·호남향우회가 잘 조직되어 정치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는 집단으로 여길 정도로 호남인이 많이 분포된 지역임에도 참여도가 썩 좋지 못하다. 도리어 좀체 설 자리가 없다는 영남권이 호조를 보인 것이 의외다. 우선 인구 분포 별 명확한 조사를 통해 우리 지역 호감도를 높이는 방안도 고민해야 할 것 같다. 또한, 지정된 65종의 답례품이 모두 지역 토산품이다. 갓에만 집중하는 현상도 불식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신상품 개발에도 주력하여야 하겠다. 요즘 국적을 알 수 없는 퓨전 음식도 유행하고 있다. 바로 주방에서 요리가 되게 할 수 있는 답례품 개발도 고려했으면 한다. 아울러 답례품종을 이용한 매년 요리 대회도 어떨까 싶다. 답례품에 대한 상설 검증 기구를 운용, 질적 향상에도 힘써야 한다. 시 당국이 내달 2일부터 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고향사랑기부제 박람회에 참가해 여수 사랑 고향사랑기부제 흥행을 이어갈 계획이라는 말이 어쩐지 어쭙잖다. 정성이 담긴 우수하고 다양한 답례품이 여수를 더욱 사랑하게 만들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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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常識)의 여수 의회가 되기를이상율 칼럼리스트 지난 7월 19일 여수시 주차장 조례 개정안이 시의회에서 무산됐다. 해양 도시건설위원회는 18일 웅천 생활 숙박시설 관련 주민발안으로 상정된 ‘여수시 주차장 조례 일부 개정안’에 대해 심의한 결과 투표 끝에 부결시켰다. 해당 상임위는 주민 대표의 발의안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과 시 집행부의 의견 청취 등, 절차 끝에 표결 처리키로 했다. 정옥기 의원이 주민들이 제시한 주차장 설치 기준 완화안보다 기준을 소폭 강화한 수정안을 제시했지만, 표결 끝에 찬성 1, 반대 5, 기권 1로 부결된 것이다. 이어진 주민들이 제출한 원안 표결도 재적 위원 7명 중 기권 2명, 반대 5명으로 부결됐다. 의회의 심의가 진행된 당일 의회 앞에는 생활형 숙박시설 거주자, 수백 명이 몰려와 주민발의를 앞세워 상임위 통과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벌이기도 했지만, 별다른 영향은 없었다. 애초 이 문제는 여수시민협이 4월 11일 여수시 생활형 숙박시설 민주당 입당 강요 수사를 촉구한다는 성명서로 인해 수면 위로 떠 올랐다. 시민협은 지난 3월 5일 여수시 웅천의 여러 생활형숙박시설 임원단도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입주민 총회 자리에서 김회재 국회의원이 “용도변경을 위해서는 당원 가입도 도움이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지적하며 이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주차장 조례 개정은 시민 혈세를 투입하는 주차장 신설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생활형 숙박시설 용도변경을 위한 주차장 조례 개정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4월 4일 여수 시민사회 연대 회의도 여수시와 여수시의회에 생활형 숙박시설 용도변경을 위한 주차장 조례 완화를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여수시도 최근 여수시의회에 보낸 ‘여수시 주차장 조례 개정안’에 대한 종합검토 의견을 통해 미 개정 원칙임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주장해 온 행정의 일관성과 신뢰성, 형평성 등의 문제를 들어 이 같은 입장을 정리하여 시의회 전달한 것이다. 다만, 의회의결을 통해 불가피하게 부설주차장의 설치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면 지역사회 공감대를 통해 300대 수준의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준 완화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사회도 이 문제를 놓고 갑론을박하고 있지만, 조례 개정에 호의적이지는 않다. 지난 3월 공개된 전남 공직자윤리위원회의 2023년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여수시의회 의원 4명이 생활형 숙박시설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심지어 소유자 가운데 시의원의 친척도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분위기는 더욱 경직되었다. 부동산 관련 포털에도 주민이 발의한 조례 개정 시도에 갑론을박하고 있지만 비판적 시각이 우세하다.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손익 때문에 조례를 개정하는 관행이 도리어 지방자치를 훼손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기도 했다. 상당수의 네티즌은 “공익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조례를 개정해 관광 휴양 지구의 생활 숙박시설을 주거용으로 용도를 변경하도록 하는 것은 정당하게 주거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는 형평성 훼손 및 직접적인 생활 불편을 초래하고, 전체 여수지역 민에게는 역차별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조례를 바꾸지 않고 법 테두리 안에서 용도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누가 공식적으로 반대할 수 있겠느냐며 꼬집기도 했다. 그런데 부결 며칠 지나지 않은 24일 지역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특정 소수의 이익을 위한 ‘핀셋 특혜 조례’라고 주장하며 반대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데도 부결 며칠이 지나지 않은 24일 특정 의원을 중심으로 의원 발의로 본회의 다시 상정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그것도 개정 조례안을 심의한 해양도시 건설위원회 소속 의원이 의원 발의에 나섬으로써 시의회 운영을 무력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앞서 여수시의회 해양 도시건설 위원회는 지난 18일 주민 대표의 제안 설명을 듣고 시 정부 질의응답에 나선 후 찬, 반 투표에 들어갔으나 재적의원 7명 중 반대 5명 (고용진, 박성미, 송하진, 김철민, 주재현 )의원, 기권 2명(박영평, 정옥기)으로 최종 부결 처리됐었다. 문제는 같은 상임위에서 조례 표결 때는 기권을 했던 정옥기 의원이 24일 있을 여수시의회 2차 본회의에서 의원 수정안으로 다시 조례안을 들고나온다는 점이다. 정옥기 의원은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물어 요건이 충족된다면, 의원 발의를 준비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상임위에서 부결된 해당 안건을 본회의에 상정하기 위해서는 의장이나 재적의원 3분지 1 이상, 9명의 동의가 필요하다. 귀추가 주목된다. 상식(常識)은 일반적인 사람이 다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어야 할 지식이나 이해력, 판단력을 말한다. 영어로는 Good Sense라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말로는 첫째는 양식(良識)이고 다음은 분별(分別)이라고 했다. 상식이 통하는 의회를 고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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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랑 상품권, 분배구조 개선에 서민에게는 단비이상율 칼럼리스트 지역 상품권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에서만 통용되는 유가증권의 일종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시·군·구별로 발행하고 해당 지역과 지자체 관내 지정된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음식점, 소상공인(자영업자)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고, 지역 내 소비를 목적으로 발행되는 것이니만큼, 지역 내부의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여수도 올해 섬섬여수페이는 80억 원을 발행하였으며 10% 특별할인 판매를 했다. 예산이 소진되면 6% 할인 판매로 자동 전환된다. 1인당 할인구매 한도는 카드형과 지류형을 합산해 월 50만 원이며 현금 결제 시에만, 할인이 가능하다.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스마트폰 ‘지역 상품권 첵크 ’앱‘ 앱과 대행 운영 금융기관 49개소에서 발급과 충전이 가능하다. 여수의 경우 지역 사랑 상품권 사용처로 공구, 페인트, 교육, 도서, 레저, 취미, 마트, 문구, 생활, 식품, 청과, 음식, 카페, 이·미용, 인테리어, 자동차, 전자제품, 전통시장, 정육, 주유, 가스, 약국 등 7천여 개소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그러나 정부 지역화폐 발행 정책 변경에 따라 이중 대형 마트, 대형 주유소, 일부 병원과 대형약국 등 200여 개소가 거래처에서 제외된다. 영세한 농·어촌의 경우 다양한 생필품을 판매하고 있는 하나로 마트 등이 제외됨으로써 불편이 예상된다. 여수시민협이 지난 5월 기준 지역 사랑 상품권의 할인율이 가장 낮다고 시정을 촉구했다. 여수는 대부분 지자체가 10%의 할인율을 보이고 있는데 전남·북 통틀어 가장 낮은 수치로 6%밖에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전남과 전북 36개 시군의 상품권 발행액과 할인율을 조사한 결과 전북은 14개 시군 모두 상시 10% 할인, 전남은 카드형만 10% 할인하고 4개 시군을 포함, 19개 시군 모두가 10%를 할인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수는 6%, 순천과 목포는 8% 할인으로 여수의 할인율이 전남·북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지적했다. 그나마 1인당 상품권 발행액은 여수가 올해 1월부터 5월 16일까지 인구 1인당 발행액은 12만 5천 원으로 전남과 전북 평균액 51만 7천 원의 1/4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반기에는 증가할 수 있음) 여수사랑상품권에 대한 ‘시민 인식’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489명 중 86%가 가정과 지역경제를 위해 상품권을 사용하며 활성화를 위해 연중 할인율 10% 고정과 가맹점 확대가 시급하다고 답했다며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의 실질소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품권의 상시 10% 할인과 도리어 가맹점의 대대적 확대, 발행 증가 등을 촉구하였다. 이 지적에 동의한다. 상품권의 유통은 분배구조의 변화와 맞닿아 있다. 지역 상품권은 구매하는 사람이 일정한 할인율을 적용받아 부담을 줄이고 소상공인과 영세상인은 판매 고가 높아져 새로운 수익이 창출된다. 시장경제의 호황을 촉발할 수도 있어 빈익빈 부익부의 구조를 개선하는데도 효과를 낸다. 서민에게는 단비다. 무상으로라도 지급되는 경우 더욱 그렇다. 지방정부의 경제정책이 분배구조를 바꾸려는 노력을 개을리하면 빈익빈 부익부의 악순환은 이어질 수밖에 없다. 다른 지자체보다 재정이 비교적 높은 여수시가 지역사랑 상품권의 6% 활인 율(率)이 너무 낮고 발행도 늘려야 한다는 지적은 시의적절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싶다. 엑스포 이후 여수는 1천만 관광 시대를 열었다. 급진적인 발전을 보였다. 「여수 밤바다 이 조명에 담긴 아름다운 얘기가 있어 네게 들려주고파, 전활 걸어 뭐 하고 있냐고, 나는 지금 여수 밤바다 여수 밤바다-」 장범준의 여수 밤바다가 “히트”하면서 여수는 일약 밤이 아름다운 관광 도시로 급부상했다. 따라서 여느 관광 도시와 다르지 않게 고물가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관광 관련 업종들은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각종 물가가 덩달아 올라 가계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서민들은 더욱 어려움이 배가 되었다. 호황은 일부 관광 관련 업종에서만의 이야기이고 일반 서민들은 고물가 덤터기를 쓰고 있는 셈이다. 지역화폐인 상품권은 부의 분배구조의 개선을 이끌고 있다. 높은 발행률과 할인액이 되면 유통과 거래가 많아지고 서민의 바구니를 더 많이 채우게 된다. 서민에게는 단비와 같은 것이다. 이는 경기부양으로 이어지고 서민 생활을 가볍게 하는 분배구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서민의 장바구니가 두둑해지고 시민으로서의 자긍심도 높아지게 된다.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서민이 더 나아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에 레드우드 국립공원에는 수령이 2,000년이 넘고 높이 91m 둘레 6m나 되는 거목의 삼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뿌리는 1.5~1.8m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2m도 되지 않은 뿌리가 아래가 아닌 옆으로 뻗어 다른 나무의 뿌리를 붙잡고 맞잡은 뿌리들이 서로 서로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지표면의 습기를 최대한 많이 흡수하기에 최적의 삶의 조건을 만드는 것이란다. 그래서 삼나무는 한그루만 서 있는 것보다 군집을 이루어야 잘 살아간다고 한다. 정책 당국이 한 번쯤, 곱씹어 보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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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종합병원 업그레이드. 대학병원 유치 선행한 영향인 듯이상율 칼럼리스트 국회의원이 쌍방향으로 견인하고 있는 여수 상급병원 설치 문제가 별 진전이 없다. 전남대 통합 당시의 의대 신설 협약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별도 국립 의대와 상급병원을 새로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루하게 맞서고 있을 뿐이다. 모두가 주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일이기는 하지만 어느 것, 하나 실현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지루한 경쟁으로 도리어 스트레스에 쌓인 시민들이 병원 갈 일만 있을 것 같다. 병원은 환자를 진찰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병을 진료하고 치료할 수 있는 도구와 시설이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입원환자 2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기관을 병원(病院)이라 하고, 이에 미치지 못하면 의원(醫院)으로 구분하고 있다. 종합병원은 10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추어야 하고 100병상 이상 300병상 이하인, 경우에는 내과·외과·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중 3개 진료 과목,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와 진단검사의학과 또는 병리과를 포함한 7개 이상의 진료 과목을 갖추고 각 진료 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두어야 한다. 300병상을 초과하는 경우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또는 병리과, 정신건강의학과와 치과를 포함한 9개 이상의 진료 과목을 갖추고 각 진료 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두도록 했다. 필수진료과목 외에 필요하면 추가로 진료 과목을 설치·운영할 수 있고 필수진료과목 외의 진료 과목에 대해서는 해당 의료기관에 전속하지 아니한 전문의를 둘 수 있다. 이러한 근대적 병원의 발달은 19세기 후반 의료기술의 개발과 함께 임상검사실이 설치되고 엑스레이(X·Ray) 사용이 늘어나고 환자 마취가 더욱 보편화됨에 따라 근대적인 병원의 효용성이 높아지고 점차 진단과 치료 활동이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됐다. 이에 따라 병원은 빈부의 차별 없이 많은 사람에게 개방되고 지역사회와 국가에 공헌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1989년 의료보험제도를 실시하였다. 당시 여수시, 구 여천시, 구 여천군을 합해 병원 2개소, 의원 137개소로 모두 139개소에 불과했으나 오늘 현재 종합병원 3개소 병원 21개소, 의원 158개소, 한의원 57개소, 치과 의원 83개소로 모두 321개소로 대폭 증가했다. 그러나 인구수는 대폭 줄었다. 1998년 삼려통합 후인 2000년 32만 4,217명을 정점으로 증가세가 꺾여 2005년 30만 1,389명, 2010년 29만 5,878명, 2015년 29만 168명 2023년 27만 4,495명으로 무려 약 5만 명이나 줄어든 셈이다. 이처럼 인구가 대폭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도 도리어 민간 종합병원이 의료시설 확충 최신 의료기구 도입, 프로그램 업그레이드가 이어지고 있다. 민간 종합병원의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는 대학병원 유치 논의가 활발해진 것에 대한 반응인 것 같아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제일병원은 2020년 3D 장비인 카토 3시스템을 (냉동 수술기-심방세동 시술, 혈관 중재 시술), 영상 장비 이노바(혈관 중재 시술)를 호남 최초로 도입, 중앙의 전문의를 초빙 부정맥 심혈관 센터를 개소했으며 2021년 11월에는 ‘에크모’를 도입했고 간병 통합서비스 센터를 개설했다. 에크모는 그 자체가 질병을 직접 치료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한다. 환자에 따라 관상동맥을 뚫거나, 패혈증이나 폐렴의 경우 적절한 항생체를 쓰는 등, 원인 질환을 치료한다. 과거 가망이 없다고 치료를 포기했을 심장마비나 심근경색 환자의 20~40%, 급성 심근염 환자의 50% 이상은 연명이 가능하다. 코로나 사태에서 사망 직전의 환자 8명 가운데 7명의 귀한 목숨을 살렸다. 간병 통합 서비스센터는 가족이 아플 때, 보호자가 간병하는 상황을 병원이 대신 하여주는 것이다. 간호사가 24시간 전담하며 간호조무사가 보조하면서 전문적인 간호를 포함하여, 개인위생, 식사 보조, 체위 변경 등의 기본 간호까지 제공하여 준다. 대부분 병동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여 입원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어주고 있는 셈이다. 여수 전남병원은 건강 증진 센터를 개설했다. 구 여수상공회의소 건물로 확장 이전했다. 선명한 영상으로 광범위하고 미세한 부위까지 정밀검사가 가능한 고해상도 필립스 자기공명(MRI), 올림푸스 내시경 장비(CV-190), 디지털 유방암 촬영기기, 골밀도 진단기기 작은 선량으로도 고화질 고해상도 및 3D 이미지 구현으로 미세병소 및 고위험 질병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128 CT 등을 새로 갖추었다.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을 통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수 검진센터는 소음, 분진, 화학물질, 야간작업 등 유해 인자에 노출되는 근로자의 작업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 유지하기 위하여 특화되어있다. 상시 근로자 1명 이상의 산업안전보건법에 해당하는 화학적 인자 163종 등 유해인자에 노출된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산업현장에서의 사고에 긴급 대응할 수 있다. 웅천 신규병원 개설에 대비하는듯하다. 인구 감소의 여수에 향후 대학병원이 개설되더라도 국립이 아니면 활발하게 운영될지는 의문이다. 도시의 유명 의사는 시골 근무를 회피, 유치가 어렵고 환자의 경우 암 등 중병이 걸리면 서울 등 대도시로 바로 가는 것이 통례로 결국 시 단위 병원 경영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차제에 지자체도 상급병원 유치에만 몰두하지 말고 민간 종합병원의 특화를 유도하고 상호 협력하는 “윈 윈” 체계를 만들어 가는 것도 바람직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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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분된 정치권, 시민은 안중에도 없다.이상율 칼럼리스트 마당이 있는 집에서는 제 꼬리를 잡느라 온종일 빙글빙글 도는 강아지를 볼 수 있었다. 잡힐 듯 잡힐 듯하면서도 좀체 잡히지 않는 꼬리를 뒤쫓느라 개미 쳇바퀴 돌듯한다. 끝내 잡지 못하고 강아지는 지쳐 멈춘다. 스스로 앞으로 나가면 뒤에 붙어 있는 꼬리는 저절로 따라간다는 것을 미처 몰라서다. 사람들은 그 모습에 허탈한 웃음을 지으며 미련한 강아지라고 조롱하기도 했다. 마당 넓은 농촌에서 흔하게 보던 광경이다. 정치는 개인이나 집단이 이익과 권력을 얻거나 늘이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교섭하고 정략적으로 활동하는 일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국민을 편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정치다. 그런데 여수 정치를 흔히 떼거리 정치라고 말한다. 2개의 국회의원 선거구와 2명의 국회의원을 두고 있는 여수는 지자체 의원이 되려면 공천권을 쥐고 있는 두 지구당 위원장인 국회의원을 향해 편을 갈라 줄서기를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두 쪽으로 양분된 의회는 삐걱대고 있다. 마치 강아지 제 꼬리 잡으려고 맴도는 것처럼 말이다. 2022년 6월 1일 지방선거가 실시됐고 26명의 시의원이 선출됐다. 이중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 3명을 포함하여 22명, 무소속 4명이다. 의장과 부의장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사실상 더불어민주당이 의회를 독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중에는 갑 지역 12명, 을 지역 10명으로 양분되어있다. 전반기 의회 의장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영규가 부의장에는 강재헌이 선출됐다. 22일 226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정현주 의원이 발의한 ‘국립 순천대학교 의과대학 및 여수 대학병원 설립 촉구 건의안’을 심의했다. 전라남도 지역 국립 순천대학교 의과대학 및 여수대학병원 설립에 정부가 적극 나서길 건의하는 내용이었다. 갑 지역구 시의원들은 특정 지역 명시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 의견을 쏟아내면서 치열한 격론이 벌어졌고 표결에 부쳐져 재석의원 22명 중 찬성 9, 반대 12, 기권 1로 부결됐다. 여수 전남대학교병원 설립 촉구 결의안은 전체 의원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의결됐다. 지역 현안을 두고 펼쳐지는 정치권의 대리전 양상이 시의회를 파행으로 몰아갔다. 고함, 퇴장 불참 등 이런 막장 드라마도 없었다. 시민은 지역과 지역민들의 미래를 위한 것인지는 안중에도 없고, 오직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힌 결정을 하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시민협은 명백한 의회 민주주의 훼손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와중에서 단 하나 만장일치가 있다. 시의원의 해외 연수였다. 기획행정위원회, 환경복지위원회, 해양도시 건설위원회의 해외 연수다. 선진사례를 연구하겠다는 정파와 소속에 관계없이 만장일치여서 시민의 힐난을 벗어날 수 없었다. 이런 시의원들의 국외 연수 일정이 공개되면서 지역 일각에서는 의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면 진행해야 한다면서도 대내외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반드시 진행해야 하냐는 비판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시기가 적절치 못하여 미운털이 된 것이다. 최근에는 시의회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생활형숙박시설의 주차장 설치기준 완화를 주 내용으로 하는 조례 개정 추진 문제가 수면 위로 올랐다. ‘특혜성 핀셋 조례 개정’이란 말까지 나왔다. 이에 대해 시 당국은 불가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조례 개정에 나선 의원 중에는 시설의 실소유자 의원도 포함되어 있어 의심의 눈초리마저 매섭다. 여수시의회의 오래된 분열은 시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명백하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숙원사업을 두고 경쟁하면서 실적 쌓기와 자랑하느라 기 싸움이 한창이다. 공약 실천과 그 실적을 홍보하는 플래카드는 거리 곳곳에 사시사철 매달려 있다. 각종 모임에 서는 홍보와 강연도 한다. 지역구 국회의원의 정수가 1이냐 2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기 때문이다. 물론 정치는 여·야가 있고 파벌도 있기 마련이지만 갑, 을 지역구로 나누어진 여수는 같은 당 출신 국회의원이 2명으로 시의원의 공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윗선에만 매달려 맹종하느라 의회의 자율적 자치권을 통째 넘겨주고 있는 꼴이 되어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시의회는 민주주의 근간인 자유의사에 의한 다수결 우선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 최근 시의 인구가 크게 줄면서 국회의원 1명으로 선거구가 조정될 것이라는 설이 난무하면서 두 의원의 의회 장악 경쟁은 더욱 가열되고 있으며 의회의 자율권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국회의원을 1명만 두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시민이 의외로 많다. 정치권의 양분이 진정한 3여 통합 정신마저 실종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여수시 선거구 증·감 문제는 섣불리 단정할 일은 아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이라는 전남에서 쉽게 1석 감소를 동의하긴 어렵게 보기 때문이다. 변칙을 불사하고라도 지키려 할 것이고 그 결과는 4월 정개특위의 결정을 관망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근본적으로 생활 정치인 지방자치가 제 모습을 찾으려면 지방의원 공천제를 폐지하는 일이다. 유권자를 대표한 두 현직 국회의원이 비록 경쟁자이지만 지역 리더로써 서로 소통하고 대화하면서 격조 높은 정치가 되도록 파인 플레이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