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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순천 ~ 서울 수서 SRT 운행 시작… 고속철 불균형 해소 기대

오는 9월부터 전라선 하루 4회 직행 … 지난11일부터 예·발매

여수·순천 ~ 서울 수서 SRT 운행 시작… 고속철  불균형 해소 기대

전남 동부권 지역 주민 숙원인 고속철 불균형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9월1일부터 전라선에 '여수·순천~서울 수서행 SRT'가 운행된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SRT 운영사인 ㈜SR은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전라선 수서행 고속열차 확대 운행에 대한 노선 면허를 지난 1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발급받음으로써 해당 노선 운행을 확정했다. 예·발매는 지난 11일부터 가능하도록 예약시스템을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운영사 누리집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라선 SRT는 여수엑스포역에서 첫 출발해 수서역에 도착한다. 각 하루 2회 왕복 운행으로 총 4회 운행된다. 그간 전남 동부권 고속철은 여수엑스포역에서 용산역이나 서울역까지 매일 KTX만 30회 운행했지만 여수~수서 간 SRT가 4회 운행되면 총 34회로 늘어난다. 경부선·호남선 동시 운행되는 평택~오송 병목구간이 2027년 2개로 복선화되고 KTX·SRT 차량이 추가 도입되면 열차 운행도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라선을 이용하는 전남 동부권 주민은 수서역을 오가는 고속열차가 없어 익산역에서 환승하거나 서울까지 간 다음 서울 강남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되면 환승 필요가 없어지고 이동 시간이 단축돼 교통 불편과 지역 간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전남도는 2016년부터 최근까지 수차례에 걸쳐 대통령실을 비롯한 국회와 국토교통부에 전라선 고속열차 증편과 수서행 고속열차 운행을 요구했다. 그 결과 9월1일부터 전남 동부권 주민의 숙원사업인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되는 결실을 보게 됐다. 김병호 전남도 도로교통과장은 "전라선에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됨에 따라 환승 불편이 해소돼 교통 편의성이 개선되고 관광객 유입도 늘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과 고속열차가 증편 운행되도록 국토부, 열차 운영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2년 동안 손 놓고 먼 산 보더니 이제서야 대 시민 공개토론회 열자고?

여수지역 정치권 생활형 숙박 시설 놓고 시민 공론화 열자고 제안 더불어민주당 여수 갑, 을 이번에도 갑론을박 을 지역구 갑 지역구의 일방통행에 불만 속출

2년 동안 손 놓고 먼 산 보더니 이제서야 대 시민 공개토론회 열자고?

여수 웅천 생활형 숙박 시설 문제의 처리와 관련해 여수지역 정치권의 늑장 행보가 구설에 올랐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지역위원회 주철현 의원과, 정기명 여수시장,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은 공동 주최로 26일~28일 중 여수시청 내 문화홀에서 웅천 생숙 용도 변경’ 관련 토론회를 비롯해 여론조사 추진 합의를 통해 얻어진 결정은 시민들에게 맡기자는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발 표했다. 토론회 참석 대상으로는 웅천 생활형 숙박 시설 입주자를 비롯한 주차장 규제 완화 조례 찬성자 2인, 시민단체 관계를 비롯한 반대자 2인,, 여수시 정부 관계자1인, .관계 전문가 1인으로 구성한 가운데 열고 공중파와 인터넷 생중계를 통해 시민들에 게 전한다는 방침이다. 또 토론회에서 의견이 모아질 경우 이를 조 례화 하기 위해 다음달 1일~4일 사이에 시의회 임시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다만 토론회 자리에서도 합의점을 얻지 못하면 여수시 가 시민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여수시의회는 여론 조사 결과를 참조해 임시회에서 조례 개정안을 심의하고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합의서 내용에 동의을 구하고 있는 인물은 정기명 여수시장,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 더불어민주당 여수 갑, 을 주철현, 김회재 위원장이다. 다만 여수을 지역위원회측 몇몇 인물들은 이번 합의안의 일방적으로 진행됐다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웅천 생활형 숙박 시설 문제에 대해 소극적인 대처하면서 시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정기명 시장과 김영규 시의장, 주철현 위원이 연합해 웅천 생숙 해결을 위한 합의서 초안을 작성하면서 김회재 의원에게는 의견을 묻지 않고 동의만 해달라고 전하면서, 을 지역위원회의 원성을 사고 있다. 김회재 의원측은 지난 2년 동안 생숙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간담회를 16차례 진행해왔고, 당정협의회에 자리서도 생숙 문제를 제기해왔다면서 지금까지 아무런 역할도, 대안도 제시하지 못했던 이들이 이제야 생활형 숙박 시설 문제를 해결하겠다면서 공개토론회, 여론조사를 운운 하는 것은 시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를 두고 정치권의 늑장 행보에 비난의 소리와 입주민들의 원성만 키우고 있다며 지탄의 소리가 높다,

여수시 전남 도서 지역 최초 교통약자 전용 콜택시 도입

남면 금오도서 20일 오전 시작으로 본격 운행 여수시의회 박성미 의원 각고의 노력 결실로 이어져

여수시 전남 도서 지역 최초  교통약자 전용 콜택시 도입

여수시가 지난 20일부터 전남 도서지역 최초로 남면 금오도에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통약자 전용 콜택시를 도입 본격에 운행에 들어갔다. 이는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로, 교통약자들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한 전용 차량을 운영하는 것이다. 또한 이들의 사회 참여와 이동의 자유를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결실은 여수시의회 박성미 의원(가 선거구 돌산, 남면, 삼산 3선)이 섬 마을 주민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기울여온 노력의 결과다. 박 의원은 지난해 8월 열린 11일 제22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10분 발언을 통해 섬 지역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호소하면서 눈길을 끈 바 있다. 그는 당시 섬 지역 교통약자들은 이동권을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으면서도어디에 어떻게 불편함을 전달해야 하는 지도 모른 채 섬에서의 당연한 삶이라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시민에게 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하며 발언 배경을 밝혔다. 그가 공개한 시민 제보 문자에는 섬 지역 거주하고 있는 부모의 사연이 담겨 있었다. 시민이 제보한 문자 내용을 살펴보면 섬 마을을 운행하는 한 버스 기사가 무더운 날씨 임에도 불구하고 마을에 승객이 없다는 이유로 버스에 타고 있던 노약자를 거주하는 동네 내려 주지 않고 훨씬 떨어진 곳에 하차를 시키고 가버려 고령의 노약자가 가파른 언덕길을 힘겹게 올라 귀가 한 후 집에서 탈진해 쓰러졌다는 내용이다. 제보자는 자신의 부모에게 이 같은 소식을 듣고 피가 거꾸로 솟는 듯 했다는 내용과 함께 고령의 노약자들이 있는 섬마을 주민들의 복리 증진을 위한 정책 마련을 당부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박성미 의원은“우리 시가 육지 교통약자를 위한 정책에 투입하는 비용은 약200억 원정도로 추정된다”며“이에 비해 우리시가 섬 주민들의 이동권을 위해 내놓고 있는 정책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현 상황을 비판했다. 박 의원이 입수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준 적합 설치율 정부 발표 자료를 보면 여객선은37.8%로 타 교통편의 평균인79.3%에 못 미친다.이에 박 의원은“여객선 등에서의 교통약자 편의시설도 꼼꼼하게 행‧재정적 검토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육지에서 시행 중인 장애인 콜택시,비휠체어 장애인 바우처 택시 제도가 섬 지역에서는 운영되지 않고 있음을 짚으며“우리 시의 적극행정은 모두 육지부를 향하고 있음이 제도를 통해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제5조를 보면 특별교통수단 운행 대수 도입기준은 보행상 중증장애인150명당1대로,도서 지역은 규칙상 도입 기준에 미달하지만 기본권 보장 측면을 고려해 적극 도입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이 같은 노력의 결실이 1년 지난 후 지난 20일 오전 11시 남면 금오도에서 교통약자콜택시는 1대가 운행에 들어갔다. 박성미 의원은 이번 금오도에서 운행 되는 교통약자콜택시는 1대로 출발 하지만 여수시의 적극행정을 기대하면서 대수를 늘려가겠다고 전했다. 박성미 의원은 도서지역을 지역구로 두고 있으면서 인구 감소‧고령화로 소멸 위기에 놓인 어촌을 보존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해녀학교 설립제안, 2019년 여수시의회 제193회 정례회 자리서 시정질문을 통해 지역 내 도서 지역 등 의료 구급 화재 사각지대 해소 방안에 대한 여수시의 입장과 계획을 묻고 대안을 찾을 것을 요구하고 나선 데 이어 지난2년 동안 노력 끝에 2021년 12월 남면에 구급차를 배치 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또 이와 함께 여객선과 도선 요금을 1,000원 요금제로 단일화 하는데도 일조하면서 지역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발벗고 뛰어다니는 기염을 토했다. 이번에 운행되는 섬마을 교통약자 콜택시“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자”, “65세 이상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자”,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임산부, 일시적 휠체어 이용자”, “이용 대상자를 동반하는 가족 및 보호자 2인 이내”이며 기본 요금은 500원, 추가 요금은 1㎞당 100원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금오도의 대상자들이 모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여 혜택을누리고 금오도뿐 아니라 여수 전 도서지역에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밝혔다.

여수시의회 여순사건 특위 '역사관 건립·유족 지원 조례' 추진

작년 9월 구성 이후 여순사건특별법 후속조치 필요성 강조

여수시의회 여순사건 특위 '역사관 건립·유족 지원 조례' 추진

사진설명) 여수시의회 여순사건특위가 여수시 오동도 여순사건기념관에서 현장 활동하고 있다. 여수시의회 제공 여수시의회가 여순사건 특별법 후속 조치로 역사관 건립과 유족 지원 조례 발의를 추진한다. 여수시의회 여순사건 특별위원회(위원장 이미경)는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이후 시 정부의 후속 사업을 지속적으로 강조했으며, 시 정부로부터 여순사건 역사관 건립 예산 편성과 희생자 및 유족 생활지원금 제도화에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여순사건 특위에 따르면 여순사건 역사관은 특위가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으로 신월동에 위치한 사건 발발지에 건립 예정이다. 여순사건에 대한 올바른 역사의식을 정립하기 위해 시 정부와의 공감대를 형성해 이룬 성과로 풀이된다. 특위는 이와 함께 여순사건 희생자 및 유족 생활지원금 지원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다. 이미 고령인 희생자 및 유족에게 하루라도 빨리 위로와 예우를 다하기 위해 조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여순사건 특별위원회는 작년 9월 이미경 위원장을 대표로 고용진 부위원장, 이선효·문갑태·구민호·진명숙·김채경 위원 총 7명으로 시의회 의결을 통해 구성됐다. 특위는 구성 직후 지역 유족회와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여수시와도 간담회를 7회 진행해 관련 사업에 대한 다각적이고 신속한 추진을 요청한 바 있다. 또 지난 1월 오동도 여수박람회 홍보관 내 위치한 여순사건 기념관, 신월동 사건 발발지, 희생자 묘역을 방문해 시설 개선과 역사관 건립을 제안했다. 정기명 시장으로부터 역사관 건립 예산 확보에 긍정적인 대답을 끌어내기도 했다. 올해 2월에는 제주4·3특위와 간담회를 열고 지역 간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 등에 뜻을 모으는 등 적극적인 현장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이미경 위원장은 "다음 달 여수지역사회연구소와 지역 유족회를 포함한 전문가들로부터 역사관 건립과 희생자 및 유족 지원 조례 발의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고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민선 8기 여수 정기명 시장 취임 1주년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여수 완성…

취임 1주년 기자회견 통해 시정 성과 및 향후 3년간 계획 밝혀

민선 8기 여수 정기명 시장 취임 1주년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여수 완성 하겠다.”

민선 8기 정기명 여수시장이 취임 1주년을 맞은 가운데 기자회견을 통해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여수'를 비전으로 한 지난 1년의 시정 성과를 밝혔다. 정기명 시장은 29일 여수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장에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성공 개최하고 '남해안 관광벨트'를 완성해 진정한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여수'를 실현하겠다며 의지를 밝히며 첫 말문을 열었다. 정 시장은 정주 여건, 산업경제, 교육보건복지, 문화관광, 기후환경 등 5개 분야의 성과와 앞으로 남은 3년의 시정 운영을 위한 10대 핵심 정책을 발표했다. 정 시장은 "지난 1년은 제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하고 보람된 날들이었다"며 "저를 믿고 지지해 준 시민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시민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그는, “민선8기 여수시의 최우선 기조는 ‘소통과 화합’”이라며, “이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시민들의 바람이기도 했고 ‘소통과 화합 없이는 어떠한 발전도 없다’는 제 소신이기도 했다”고 역설했다. 이어, “그래서 취임 이후 ‘시장이 간다! 여수 통통’과 ‘시장과의 대화’ 등을 통해 시민 한분 한분의 말씀에 더욱 귀 기울였고, 시민의 편에 서서 시정을 운영 하고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정 시장은 또 “시정과 관련한 성과도 많았다”며 “지난 1년간 소통행정을 통해 57건의 기관표창과 7억 8천만 원의 상 사업비를 확보했고, 총 61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약 1,090 여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략적 투자유치를 벌여 8개 기업과 3조 3천466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해 1,53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섬박람회와 관련해서는 “마스터플랜을 확정하고 주행사장 기본조성 공사를 시작하는 등 성공개최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자평하고, “섬박람회의 밑그림이 확정된 만큼 앞으로 행사장 기반시설 설치와 전시관 조성 등 관련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준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반드시 성공개최 해 섬은 물론 여수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정 시장은 또 “글로벌 해양관광 휴양도시 실현을 통한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앞당기겠다”며, “남해안 관광벨트 완성과 여수 브랜드 제고를 통해 글로벌 관광도시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러면서 “일레븐 브릿지는 남해안 관광벨트의 백미가, 여수-남해 간 해저터널은 남해안 관광벨트 완성의 화룡점정이 될 것이다.”고 자신했다. ‘여수만 르네상스’를 통한 여수의 새로운 미래상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정 시장은 “현재 용역중인 여수만 르네상스 종합발전계획이 수립되면, 남해안 관광벨트의 한 줄기이자 여수를 둘러싸고 있는 여수만에 대한 보존과 개발의 100년 대계가 마련된다”며, “여수만을 일레븐브릿지와 해저터널 등과 함께 남해안 관광벨트의 핵심 콘텐츠로 키우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정 시장은 이 밖에도 ‘제33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 유치’와 ‘여순사건 진실규명 및 평화공원 유치’, ‘여수문화예술재단 및 시립박물관, 미술관 건립’, ‘별관청사 건립’ 등에 대해서도 언급,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놓고 전국 1위를 자랑하고 있는 해양수산 도시 여수가 입을 타격은 자명하다면서 이를 선제 방어 하기 위해 일본 오염수 방류 대응 TF팀을 운영, 정부 정책을 모니터링 하면서 순발력 있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 시장은 “앞으로도 저의 모든 것을 여수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바치겠다”며, “우리 앞에 놓인 이러한 위대한 노정에 여수 시민들께서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민선8기 정기명 여수시장은 ‘소통과 화합, 시민 행복’에 기치를 두고,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시민'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비전인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여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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