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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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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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케미칼 자회사 삼박LFT, 4500억 원 들여 율촌산단에 '컴파운딩'…

2025년 하반기 가동 목표로 올해 내 착공 예정 ABS·PC등 컴파운딩 소재 60만t으로 생산 확대

롯데케미칼 자회사 삼박LFT, 4500억 원 들여 율촌산단에 '컴파운딩' 공장 건설

롯데케미칼 자회사 삼박LFT (주) 전경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 자회사로 기능성 첨단소재를 생산하는 삼박엘에프티㈜가 율촌 산단 내 신규 컴파운딩 공장을 건설한다. 13일 삼박엘에프티에 따르면 지난 2021년 롯데케미칼㈜, 삼박엘에프티㈜는 율촌1산단 24만6871㎡(7만4678평)에 총 4500억 원을 투자해 1단계 기능성 첨단소재 제조사업을 진행하는 협약을 전남도, 순천시, 광양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맺었다. 삼박엘에프티는 지난해 5월 부지 구매를 완료하고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금년내 공장 착공을 계획했다. 이를 통해 컴파운드 사업 확대와 건자재 생산 사업 추가로 글로벌 종합 소재 생산 전문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삼박엘에프티는 ABS, PC 등 컴파운딩 소재를 60만t으로 생산을 확대하고, 인조대리석과 이스톤 등의 건자재 생산능력을 85만 매까지 늘려 국내 최대의 생산 규모를 확보할 예정이다. 삼박엘에프티 관계자는 "롯데그룹 화학군의 첨단소재 생산을 전담하는 회사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목표로, 컴파운드와 건자재 공정의 생산기술을 축적하고 생산 경쟁력을 확보해 향후 고부가 컴파운드 소재를 생산하는 글로벌 기능성 소재 생산 전문회사로 성장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컴파운딩 소재는 두 가지 이상의 화학소재를 혼합해 제품 본연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제품으로, 고객사 제품의 특성에 맞게 내열성, 내강성 등 우수한 물성을 가진 복합 소재를 말한다.

시민혈세는 내돈? 전남도 공무원 사무관리비 사적 남용 무더기 적발

감사관실, 공무원 50명 적발…상품권·옷 등 구매 개인 소비 3년간 630만원어치 쓴 서무도…지사·노조 ‘대도민 사과문’ 발표

시민혈세는 내돈? 전남도 공무원 사무관리비 사적 남용 무더기 적발

세금으로 편성된 ‘사무관리비’로 개인 물품 등을 구매한 전남도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감사에 적발됐다. 도청과 의회 등 74개 과 모두에서 부정 사용이 확인됐을 정도로 횡령이 만연해 전국 모든 시·도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는 의견까지 나왔다. 전남도 감사관실은 25일 “사무관리비로 개인 물품 등을 구매하거나 사적으로 사용한 공무원 50명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감사관실은 ‘전남도 공무원 직무 관련 범죄 고발지침’에 따라 200만원 이상 횡령한 사실을 인정한 공무원 3명은 경찰에 고발하고 3명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했다. 횡령 금액이 100만원 이상인 10명에 대해서는 전남도에 중징계를 요구했다. 또 공무원 4명에 대해서는 경징계를 요구하고 30명에 대해서는 훈계 조치했다. 적발된 공무원들은 서무를 주로 맡는 7∼9급이 20명으로 가장 많았다. 국장급인 3급과 과장급인 4급, 팀장급인 5급 공무원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 이들은 사무용품을 구입한 것처럼 허위견적서를 첨부해 예산을 집행한 후 실제로는 해당 물품을 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위반사례론 도청 매점 G마켓 아이디를 이용해 사무관리비로 휴대용 무선청소기·두유·샴퓨·캡슐커피 등 70여개 품목 310만원 상당의 물품을 구입해 사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410만원어치의 골프용품 상품권과 의류 상품권 등을 구입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관실은 횡령금액이 200만원 이상인 6명에 대해선 전남도경철청에 고발과 수사를 의뢰했다. 또 횡령금액 200만원 미만 대상자 중 10명은 중징계, 4명은 경징계 처분을 하고 30명은 훈계 조치했다. 위반자에 대한 신분상 조치와 함께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방향도 마련했다. 주요 개선안은 납품 일시가 자동으로 표기되는 타임스탬프 카메라 어플을 활용해 구입물품 인화 사진을 집행서류에 첨부토록 하고, 납품일시·모델·기대번호 등이 표기된 사진을 반드시 첨부 의무화하도록 해 허위구입을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 일상경비 취약분야에 대한 정기 감사를 신설해 사후적 통제도 강화하고,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물품 구매가 필요한 경우 매점 등 구매 대행처를 경유치 않고 각 부서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공무원의 횡령과 유용의 고발 기준도 대폭 강화키로 했다. 횡령은 현행 200만원 이상에서 100만원 이상으로, 유용은 3000만원 이상에서 200만원 이상으로 고발 기준 금액을 낮추는 내용으로 강화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해 '전남도 공무원의 직무관련 범죄 고벌지침' 조례를 개정할 예정이다. 김세국 전남도 감사관은 "이번 감사를 통해 사무관리비의 사적 사용 혐의자에 대해선 엄중 문책을 요구할 예정"이며 "국민의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사무관리 집행에 대한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대도민 사과문 발표를 통해 전남도 공직자들이 새롭게 태어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예산을 사적으로 사용한 직원은 강력한 처벌은 물론 불법으로 지출된 예산은 신속하게 전액 환수하고, 전 직원이 예산집행 기준을 정확히 숙지하고 엄격히 준수토록 예산·회계 교육과 청렴교육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찰은 사무관리비 사적사용(횡령) 의혹 해소를 위해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지난 15일 전남도청 공무원 노동조합 사무실과 1층 매점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현재 압수자료를 분석해 횡령과 예산 사용 지침 위반 의혹을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경찰 수사로 번진 사무관리비는 일반수용비(인쇄비·소모성 물품구입비·간행물구입 등), 위탁교육비, 각종 위원회 운영수당, 심사수당, 일·숙직비, 시험관리비, 피복비, 급량비(주식대·부식대·숙박비 등), 임차료로 지출하고 있다.

국토부,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사업 본격화

DL이앤씨 컨소시엄 설계 적격자 선정…2031년 개통 전망

국토부,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사업 본격화

여수와 경남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을 놓고 실시설계 적격업체가 선정되면서 탄력의 신호탄이 올랐다. 국토부에 따르면 해당 사업을 놓고 실시설계 적격자로 DL이앤씨[375500]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입찰 공고 이후 DL이앤씨, 롯데건설, 포스코이앤씨 등 3개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DL이앤씨 컨소시엄은 경쟁업체인 포스코이앤씨(83.46점) 및 롯데건설(76.46점)과는 다른 선형을 제시하며 차별화를 꾀해 높은 기술점수(90.46점)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수~ 남해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당초 실시설계 기본계획상 남해군 서면과 여수 신덕을 잇는 한 개 노선이었다. 이에 따라 포스코와 롯데건설은 당초 곡선형의 기본계획을 장애물 없는 최단거리 직선형 노선을 제시했다. 이에 반해 DL이앤씨는 ‘하나에 하나를 더한 완전한 연결 : 1+1’을 제안했다. 당초 서상쪽 노선은 ‘관광활성화’의 길로 그대로 두고, 서북쪽에 위치한 남상리를 연결하는 ‘산업발전의 길’을 하나를 더 추가한 것. 이는 중현지역의 개발계획이 계속 여의찮았던 점에 착안한 것으로,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며 길을 사용하는 사람(人)을 존중하는 철학을 담은 것이다. 또한 기본계획에는 4막장 굴착계획이 담겼으나, DL이앤씨팀은 연결로 접속을 통한 8막장 동시 굴착계획을 세워 조기 개통 방안(13개월)을 마련했다. 터널 전 구간 단열 및 내화 콘크리트를 적용해 화재 안전성 확보는 물론 내진 성능을 특등급으로 올리는 등 설계수명(2400년) 이상으로 단단한 해저터널 구조를 계획했다. 이와 더불어 인공지능 암반분석과 BIM(빌딩정보모델링) 선형검토 기술을 접목해 최적 노선을 선정하고, 터널 굴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발파식(NATM) 공법을 선정했다. 이런 사업 제안으로 DL이앤씨는 가장 높은 기술 점수를 받으면서 최종 낙점됐다.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연내 착공을 목표로 즉시 상세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후 8년간 공사를 거쳐 2031년에는 개통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여수 신덕동에서 남해 서면까지 영호남을 연결하는 해저터널 5.76㎞를 포함해 국도 4차로를 만드는 사업은 총 8.085㎞로 국비 6천974억 원의 예산으로 진행된다. 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여수∼남해 이동 시간이 현재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줄고, 여수와 남해의 산업·관광자원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이 사업은 지역 간 화합과 서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에 마중물 역할을 할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계획에 맞게 해저터널이 개통될 수 있도록 공정관리에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안전도 면밀히 살피며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여수·광양항 '선박저속운항' 참여율, 전국 항만 1위

여수·광양항 '선박저속운항' 참여율, 전국 항만 1위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YGPA)는 작년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VSR, Vessel Speed Reduction program) 운영 결과, 전국 항만 중 여수·광양항의 참여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항만공사에 따르면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저감해 항만 대기질을 개선하고자, 대상선박이 일정 속도 이하로 운항 시 항만시설사용료 등을 감면해 주는 제도이다. 2020년 정식 운영을 실시해 지금까지 3년 간 운영 중인 친환경 프로그램이다. 2022년도 여수·광양항의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 참여율은 전국 항만 중 가장 높은 80.8%를 기록하며 운영 이후 처음으로 참여율 1위를 달성했다. 준수율은 85.7%로 전년대비 약 3%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참여 우수 선사로는 3개년 연속 장금상선㈜이 선정됐다. 이 선사는 참여척수 및 기여도에서 1위를 지속적으로 기록했다. 참여 선사 중 상위 5개 선사의 참여척수는 장금상선㈜ 505척, 고려해운㈜ 445척, 현대글로비스㈜ 325척, 남성해운㈜ 217척, 한국머스크㈜ 174척 등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2022년도 검증 결과에 따른 항비 감면액을 확정해 참여 선사, 대리점에 3월 중 지급 예정이며, 최종 검증 결과는 통합 Port-MIS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성현 사장은 "2022년도 전국 항만 1위 참여율을 기록한 만큼 지속적인 홍보 및 관리를 통해 더욱 활발한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듀 adieu 여수 임인년(壬寅年) 2022년을 돌아본다. (1)

꺼지지 않는 불꽃 여수국가산단 올해도 새고, 터지고 올해도 화재 3건, 일반사고 9건 등 총12건 시민들은 불안, 기업은 모르쇠

아듀 adieu 여수 임인년(壬寅年) 2022년을 돌아본다. (1)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22년 임인년(壬寅年) 범띠 해가 점점 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지는 매년 독자들에게 전해 줬던 것처럼 올 한해를 되짚어 보고 다가오는 2023년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해를 맞아 타산지석으로 삼고자 합니다. 본지가 매년 한 해를 정리하는 기사를 게재할 때마다 달갑지 않은 소재가 여수국가산단 안전사고 소식이다. 국가산단이 건립 조성된 지가 어느덧 반백 년의 세월을 맞고 있다. 1967년 호남정유(현 GS칼텍스) 여수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현재 정유, 비료, 석유화학 등 가연성 위험 물질을 다루는 주요 화학업체를 비롯해 300여 개 기업이 입주하면서 꺼지지 않는 불빛으로 국가 경제의 심장부로 자리 잡은 여수 국가 산업단지의 입주업체가 그 도덕성은 제로화된 것 또한 사실이다. 혹자는 국가산단이 입주한 후 여수의 일자리 즉 먹거리가 더 풍성해진 것 아니냐는 말도 하지만 돌이켜 보면 아름다운 여수의 바다, 진한 땅 내음 말 그대로 반농반어(半農半漁)의 공동체 사회를 해체 시키고 정든 고향 땅을 고스란히 저들 대기업에 내준 현실 또한 나타났다. 그 뿐이겠는가 자신의 탯줄이 묻어 있는 고향을 등지고 나간 이들의 대다수는 그들 기업의 현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건설플랜트 노동자로 몸담으며 목숨을 걸고 안전띠 하나에 의지하며 오늘도 비계에 오르는 외줄 타기를 하고 있다. 올 한해 만 여수국가산단에서 일어난 안전사고는 14건으로 나타났다. ▲12월 한국바스프 사외배관 질산유출 ▲11월 금호석유화학 여수정밀화학공장 배관 폭발 및 화재 ▲11월 데이원에너지 사외배관 폭발 ▲5월 덕양에너젠 사무동 폭발 사고 등이 있다. 전남도가 집계한 지난 2017년부터 올해 9월까지 여수산단 입주업체 안전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6년간 각종 사고로 총 73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해 사망 18명, 부상 36명 등 5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여수산단의 각종 끊이지 않는 사고의 원인으로 안전업무를 협력사에 위탁하는 위험의 외주화 관행과 설비 노후화에 따른 부식과 균열이 발생하는 노후화된 배관을 지목하고 있다. 산업단지 조성 당시부터 현재까지 설치된 배관은 통합적 관점이 아닌 계속되는 공장 증설과 함께 필요에 따른 부분적 목적으로 설치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현재 종합적인 안전성 판단은 불가항력 상태이다. 그리고 현재의 강화된 기준으로 설치된 배관과 과거의 기준에 따라 설치된 배관의 얽히고설킨 안전관리 모순점이 혼재돼 운용되고 있다. 특히 지하 매설배관의 경우 현황과 유지관리는 각각의 공장에서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통합적인 점검과 보완, 상호간의 안전 조치를 확인할 수 없는 관리의 사각지대이다. 석유화학산단의 배관은 인체로 비교하면 동·정맥과 같은 역할을 한다. 배관의 노후화는 언제든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노후화된 배관의 안전한 근본 대책이 시급하다. 이를 놓고 여수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여수국가산단 입주 기업에 대한 도덕성, 기업의 책임성 회피에 대한 질타 또한 높아 지고 있다. 여수시의회 김철민 의원(돌산, 남면, 삼산, 더불어민주 초선 가선거구 )은 지난 11월 여수시의회 제 225회 정례회에서 10분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시는 광양만과 여수해만을 포함한 여수만을 국가와 여수산단에 빼앗겼다”며“빼앗긴 시간은 무려 반세기, 50여 년이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여수만의 어촌계는 총21개였으며 총 어업허가 수는2,670건이었으나“국가는 어민이자 우리 시민들에게 복잡하고 지엄한 국법을 들이밀며 강압적으로 어업권 보상을 마무리 짓고 광양만에서 몰아냈다”고 비판했다. 이어“현재 여수만은 국가와 산업단지 입주업체의 전유 공간이 되어 버렸고 우리 시민들은 여수의 바다이지만 마음대로 다닐 수도 없는 금단의 바다가 되어 버렸다”고 평했다. 또한 삼일동 주민들을 이주시키고 국가산단을 조성한 데에도 비판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정부는 중화학공업화 선언 이후 법적 근거를 이유로 삼일동 일대 모든 주민들을 쥐꼬리만 한 보상금을 주면서 알아서 생존하라며 쫓아냈다”며“1970년대 초 산단 조성 당시 쫓겨난 주민은1만1,000명, 2,775가구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 결과 마을과 사람들은 광양만에서 사라지고 지금은GS칼텍스, LG화학,여천NCC,한국바스프,롯데케미칼,금호석유화학 등 낯선 기업들이 고대로부터 살았던 조상 땅에 말뚝을 박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어 1995년 씨프린스 호 해양유류 오염사고, 2019년 여수산단 측정치 조작 대기오염 불법배출 사건 등을 예시로 들며 산단에서 사건‧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지난 50여년 동안 국가와 여수산단 입주기업들은 우리 시민들이 누대에 걸쳐 광양만에서 거둬들여야 할 소중한 가치를 독점한 것에 대해 세금 개편을 포함한 합리적인 재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 운동가 출신인 여수시의회 문갑태 의원 (화양,쌍봉,주삼,- 아선거구 무소속) 도 같은 기간 10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민들은 끊이지 않는 국가산단의 사고로 불안해하고 있는데 사고 기업들은 사과는커녕 모르쇠로 일관한다”며“언제까지 시 정부는 사고를 간과만 하고 있을 것인가”라고 시 정부의 소극적 태도를 꼬집었다. 문 의원은 2019년 산단 대기오염 물질 측정 조작사건으로 구성된 민관협력 거버넌스위원회의 권고 과제가 진척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관련 영상 자료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어 문 의원은“이태원 참사에서 교훈에서 보듯이 시 정부의 역할은 1%라도 발생할 수 있는 환경‧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라며 시 정부 역할에 대한 강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여수시의회 이선효 (화정, 둔덕, 시전, 더불어민주 자 선거구), 정현주 의원(율촌, 소라 – 더불어민주 사선거구)은 이들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그 도의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것은 그들 기업의 본사를 여수로 옮겨 지역균형발전에 따른 시-산단 상생발전, 일자리 창출로 인구 증대, 안전사고와 환경피해 감소를 이뤄 낼 수 있다고 강조하고 나서기도 했다. 그러면서 여수시민은 반세기가 넘도록 산단의 화재 및 폭발로 인한 인명 사고,소음 피해,해양 유류오염 사고,대기오염물질 배출 결과 조작,인체 암 발병 등 숱한 환경·안전사고를 인내하며 살았다”고 산단으로 인한 피해를 꼬집었다. 여기에 맞춰 국회 김회재의원 또한 지난 10월 지역 균형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한 「지역본사제 3법」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지역본사제 3법」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 「지방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으로 이워졌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들 정치권이 간과 하고 있는 가장 중차대한 문제 중대재해처벌법을 간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도 노동자 사망사고에 법적 책임을 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비판이 높다. 기업은 산재사망의 원인을 ‘죽은 사람 탓’을 돌리고 법원은 이를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는 비판이 연일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 하는 현 정부와 기업, 입법 기구인 국회, 사법 기구는 기업 봐주기식으로 일관해 현장에서 죽거나, 다치거나, 아픈 병을 얻는 노동자들의 안위는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올해도 내년에도 계속 따져 물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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