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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 출신 원로 작가 유상국 화백 고희 맞아 그림 시집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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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체육/문화

여수 출신 원로 작가 유상국 화백 고희 맞아 그림 시집 발간

작가와의 만남 22일, 23일 오후 4시~6시 여서동 가을문고

유상국 2.jpg

 

 

여수 출신으로 화가 이자 작가,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온 유상국 화백이 그림 시집을 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유상국 작가는 여수고등학교와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조형 갤러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5회의 개인전을 가진 바 있다.

 

 

1980년부터 구상전, 대한민국미술대전, 전라남도미술대전에서 입상하고 신세계 갤러리, 일본 국제현대 미술가회, ·미 미술가회, 나인갤러리 등 250여 회의 단체전과 초대전에 참여했으며, 2001년 전남 미술상과 2013년 지역 예술 문화상을 수상 한 바 있다.

 

 

유 작가가 처음 글쓰기를 시작한 것은 ˹정신과 표현˼의 송명진 주간의 추천으로 독자 초대 지면이 이뤄지면서 지금까지 그림과 글쓰기를 함께하고 있다.

 

더불어 대표적 언론사인 까치정보신문에 화요칼럼과 동무매일신문에는 그림으로 읽는 세상을 연재하고, 여수KBS 방송국 프로그램 아침을 달린다.’에서 문화편을 집필 방송하면서 세상과의 다양한 소통을 해왔다.

 

지난 20217월 창립해 지역 역사, 문화, 예술 분야를 문화 공동체 의식으로 각자의 재능을 결합해 여수문화의 가치를 연구하고 얻어진 산물을 통해 또 다른 여수문화를 찾고 비전을 제시하면서 지속 가능한 문화 콘테츠 조성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여수문화예술나눔 공동체 이사장직을 역임하면서, 지역의 문화 예술 창달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에세이집 표정과 미술잡지 굿 아트를 발행한 데 이어 이번 그림 시집이 세 번째다.

 

 

유상국 작가는 기차를 잘못 타도 목적지에 내려 준다는 서양 속담처럼 정거장마다, 함께해 준 사랑 덕분에 일흔 살 간이역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다며 라는 명목으로 기록되는 것은 거룩한 일이기도 하지만 책임을 지는 의무이기도 하다. 라며 부끄러운 나의 일흔 살을 부족한 와 그림으로 뜨거웠던 추억들을 소환 해보고 싶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그림 시집을 만드는 과정에서 글씨체가 작아 가독성 부분을 헤아리지 못해서 불편한 책 읽기가 예상된다며 시집을 빨리 만들고 싶은 욕망에 발생한 책 디자인의 전술적 결함을 인정하며 독자들이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돋보기나 다초점 안경을 준비해 끝까지 읽어 준다면, 더 좋은 시로 보답하겠다는 메시지와 함께 시집 속에 책갈피를 끼워 넣었다.

 

 

지역의 원로 시인인 신병은 시인은 이번 유상국 작가의 그림 시집을 놓고 시평을 통해 융합적 언어 부림으로 세계를 만나고 있다고 평하고 있다.

 

 

그러면서 일흔이 넘은 그를 놓고 젊은 시니어 유상국은 여수 그레이네상스의 선두 주자라면서 그의 이름 석 자에 해시태그를 붙이면 따라오는 꼬리표가 중등미술 교사, 서양화가, 연출가, 영화감독, 칼럼니스트, 설치미술가, 잡지 발간주간, 디너쇼 등이다. 라면서 항상 새롭게 도전하고 실천하는 행동의 결과이자 배우고 익히려는 삶의 의무와 자신을 스스로 사랑한 결과라면서 이제 시인 유상국이라는 이름의 꼬리표를 하나 더 달게 됐다고 전한다.

 

 

신병은 시인은 그의 작품을 만나면 우리가 나이가 들어 늙는 것이 아니라, 가슴에 설렘이 없으면 늙는다는 말에 동의하게 되다. 라면서 끌림과 울림 그리고 떨림이 있는 삶을 동결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유상국 작가의 이번 그림 시집을 놓고 그의 시적 발상 또한, 삶의 일상에서 만나는 단면들을 놓치지 않고 다시, 한 번 들여다보는 데서 출발한다. 라면서 세상을 추어주고, 다독이고, 위안하고, 힐난하고, 풍자하고, 비판하는 즐거운 자리라고 평한다.

 

 

이어 작가의 생각과 발상의 자리가 바로 작가 스스로 편안하고, 고희의 생각 문법의 자리이기에, 마음에 따라 행하여도 법도에 어긋남이 없었다는 공자의 종심과 같다면서 그 자리는 세계를 알아가는 가슴 떨림의 자리고 세계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자리다고 말한다.

 

 

시조 시인 아해 최성균 작가는 시평에서 유상국 시인의 이번 그림 시집을 놓고 은영다시 말해 은혜로운 글들이다는 뜻이다고 전한다.

 

 

그는 조선 초기 명신 황희 정승의 이야기를 소개할 때 황상국희(黃相國喜)가 시작하던 구절이 생각난다면서 요즘에는 정승 황희로 쓰면 될 것이다, 여기서 상국은 영··정 삼정승을 뜻하는 만큼 책의 저자 유상국 작가는 자연스레 유 정승이 되는 셈이니 참 높은 관직을 이름자에 받은 셈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그의 시에는 연륜이 묻어나 있다면서, 환희도 있지만 아픔이 더 많아 깨달음이 전해진다면서 화가인데도 일흔을 정리하는 작업으로 책을 내기로 한 소이연을 찾을 수 있다며 책 속에 든 아픈 깨달음은 손주 녀석의 그림 삽화를 이용한 당의정으로 쓴맛을 가리고 전한다.

 

 

미술가로서 그의 작품이 많을 텐데도 절제하듯 몇 편이 안 되면서 손주를 끼워 넣어 은혜롭게 은영을 완성했다고 평했다.

 

 

이번 그림 시집을 발간한 유상국 작가는 수십 년 동안 잡았던 교편을 내려놓고, 어쩌면 그때보다 지금을, 더욱더 뜨겁게 사는 것 같다. 라면서 서양화를 그리고, 서울과 여수를 오가면서 전시를 하고, 주에 한 번 지역신문에 칼럼을 기고하고, 소규모의 디너쇼도 진행하고 있다면서 자신을 관종이라고 담담히 전했다.

 

 

한편 유상국 자가의 그림 시집 발간 기념을 위해 오는 22일과 23일 양일간 여서동 가을문고에서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작가와의 만남을 갖는다. (문의 전화 061-652-3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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