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 흐림속초10.4℃
  • 구름많음11.4℃
  • 구름많음철원8.5℃
  • 맑음동두천11.9℃
  • 맑음파주11.8℃
  • 흐림대관령4.9℃
  • 흐림춘천11.6℃
  • 맑음백령도15.2℃
  • 비북강릉9.8℃
  • 흐림강릉10.2℃
  • 흐림동해10.1℃
  • 맑음서울11.6℃
  • 맑음인천11.5℃
  • 흐림원주10.5℃
  • 구름많음울릉도12.9℃
  • 맑음수원12.9℃
  • 구름많음영월11.3℃
  • 구름많음충주10.4℃
  • 맑음서산14.0℃
  • 흐림울진11.7℃
  • 맑음청주14.1℃
  • 맑음대전13.8℃
  • 맑음추풍령10.5℃
  • 구름많음안동11.2℃
  • 구름많음상주11.3℃
  • 구름많음포항11.8℃
  • 구름조금군산14.0℃
  • 구름많음대구13.2℃
  • 구름조금전주13.7℃
  • 구름많음울산12.3℃
  • 구름조금창원15.7℃
  • 맑음광주15.6℃
  • 구름많음부산12.4℃
  • 맑음통영15.7℃
  • 맑음목포16.1℃
  • 맑음여수15.1℃
  • 맑음흑산도18.2℃
  • 맑음완도17.5℃
  • 맑음고창
  • 맑음순천13.6℃
  • 구름조금홍성(예)14.7℃
  • 맑음12.8℃
  • 맑음제주18.5℃
  • 맑음고산18.7℃
  • 맑음성산19.4℃
  • 맑음서귀포19.1℃
  • 맑음진주16.7℃
  • 맑음강화13.9℃
  • 구름조금양평10.4℃
  • 맑음이천13.3℃
  • 구름많음인제10.7℃
  • 흐림홍천10.7℃
  • 흐림태백6.2℃
  • 흐림정선군8.1℃
  • 흐림제천9.5℃
  • 맑음보은11.6℃
  • 맑음천안14.0℃
  • 구름많음보령15.5℃
  • 맑음부여15.0℃
  • 맑음금산13.7℃
  • 맑음13.0℃
  • 맑음부안15.2℃
  • 맑음임실13.2℃
  • 맑음정읍14.8℃
  • 맑음남원13.6℃
  • 맑음장수11.0℃
  • 맑음고창군15.3℃
  • 맑음영광군16.5℃
  • 구름조금김해시12.9℃
  • 맑음순창군14.6℃
  • 구름조금북창원15.7℃
  • 구름많음양산시13.2℃
  • 맑음보성군16.0℃
  • 맑음강진군17.0℃
  • 맑음장흥16.6℃
  • 맑음해남17.4℃
  • 맑음고흥15.8℃
  • 맑음의령군16.0℃
  • 맑음함양군13.6℃
  • 맑음광양시15.5℃
  • 맑음진도군17.0℃
  • 흐림봉화9.8℃
  • 흐림영주9.3℃
  • 구름많음문경11.5℃
  • 구름많음청송군9.3℃
  • 구름많음영덕12.3℃
  • 구름많음의성13.2℃
  • 구름많음구미12.0℃
  • 구름많음영천12.6℃
  • 구름많음경주시12.3℃
  • 맑음거창13.5℃
  • 구름조금합천16.7℃
  • 구름많음밀양13.9℃
  • 맑음산청14.4℃
  • 맑음거제15.9℃
  • 맑음남해15.7℃
  • 구름많음13.3℃
기상청 제공
여수뉴스타임즈 로고
이순신광장 거북선, 이제는 바다로 가려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신광장 거북선, 이제는 바다로 가려나?

이순신광장 거북선, 이제는 바다로 가려나?

한창진.png

한창진 (전)여수넷통 대표, (현)여수시민감동연구소 소장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이순신광장 26억 원 모형 거북선이 수리를 하는가 보다. 수리를 위해 가림막을 설치하였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완벽하게 고쳐서 바다로 돌려보냈으면 한다. 그러나, 그것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2019년 보도에 따르면 용역을 해서 수리를 한 다음 2020년 신북항을 완공하면 관공선부두에 띄워 전시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2020년이 지났지만 아무런 소식이 없다가 공사 현장을 보게 되어 반가웠다.

 

 

 

이순신 광장 거북선.jpg

 

 

 

전라좌수영 거북선은국비를 포함해 26억원이 투입돼 전통한선 제작기법으로 제작하였다.전라좌수영 거북선은 지난 2011년 고증조사와 기본계획 학술용역, 자문회의 등을 거쳐 청해진선박연구소에 의뢰하여 제작하였다.

 

20128월부터 시작하여 2013년 전체 길이 35.3m, 선체 길이 26.24m, 10.62m, 무게 1772층 구조 거북선이다. 무게가 177톤 규모의 실물크기로 준공하였다. 용머리, 판옥선, 양쪽 각 8자루의 노, 좌우 각 6개의 포혈 등을 갖추고 있다. 내부에는 무기류, 인물 모형, 체험복, 탁본, 안내판, 선실 디오라마 등이 있다.

 

통영시처럼 처음부터 바다에 띄운다고 하였으나 해양공원 앞 부두는 마땅한 곳이 없어 우선 이순신광장에 전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럴 것 같으면 오동도에도 전시되어있고, 돌산 우두리에도 정홍수 민속학자가 1986년 문헌에 따라 제작한 거북선을 바다에 띄워 전시를 하고 있어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다.

 

이순신광장 거북선은 오히려 이순신광장에서 바다를 볼 수 있는 경관을 가리고 있어 시민들은 하루속히 바다로 옮길 것을 요구하였다. 여기에 대해 여수시는 "이순신 광장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이 거북선을 직접 만져보고 웅장함을 느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이것은 사전 해상 전시 공간 확보를 하지 않고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실제 바다에 띄웠을 때 운항할 수 없을 것이라는 부실 설계 주장이 있다. 논란 속에 시간이 지나 20195명의 관광객이 계단에서 추락하는 안전사고까지 발생하여 크게 논란을 일으켰다.

 

그 이후 최근까지 많은 관광객이 찾는 이순신광장에 계단이 부서진 채로 방치되고 있었다. 거북선 조형물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계단도 없고, 곳곳은 부식되고 파손된 상태여서 보기가 흉하였다.

 

그러나, 수리를 해도 바다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 여수시는 또 다시 4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설계를 하고, 보강공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여수시 용역 결과, 목제 시설물이라 이전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현 위치에 놔두고 시설물 보강 등 안전성을 확보하는 게 적합하다고 한다.

 

지방자치는 용역회사 결정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상식과 시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사업을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시민 자치는 무시하고 무조건 용역회사 시키는대로 하는 것은 시정되어야 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